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삼성전자 향후 전망
    삼성전자 향후 주가 전망

     

    '삼성전자'는 명실상부 우리나라를 넘어 전 세계에 있어 반도체, 디스플레이, 가전, 핸드폰 등 분야에서 이름을 떨치고 있는 대단한 기업입니다. 이 '삼성전자' 기업의 현재 상황 및 주가 현황과 향후 전망, 결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삼성전자 기업 및 주가 현황

     '삼성전자'는 현재 코스피 상장사 중 1위 기업으로, 시가총액은 4,572,853억, 상장주식수는 5,969,782,550로 어마어마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하지만 옛 명성과 달리 현재 '삼성전자'는 디스플레이 부문을 제외한 디램, 낸드, HBM, 파운드리, 가전, 핸드폰 부문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HBM을 포함한 메모리 반도체 사업에서는 'SK하이닉스'에 뒤쳐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낸드 또한 수익이 탐탁지 않고, 파운드리 점유율은 'TSMC'의 57.9%에 비해 '삼성전자'는 12.4%로 격차가 매우 큰 상황입니다.

    주가는 2024년 1월 2일에 52주 신고가인 79,800원을 달성하고 조정을 받아 현재 73,100원입니다. HBM 독점으로 제일 먼저 'SK하이닉스'가 빠르게 주가를 치고 나갔으며, 그 뒤를 이어 전 세계 메모리 반도체를 독점하는 3사 중 한 기업인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좋은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고, 마지막으로 '삼성전자'가 지난 52주 신고가였던 73,600원을 고점으로 하는 박스권 차트를 시원하게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급하게 올라온 만큼 조정은 당연한 것이며, '삼성전자'의 현재의 조정은 정확히 10주선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건강한 조정으로 보입니다. (대형주의 강한 흐름은 10일선 지지를 통해 알 수 있으니 강한 흐름은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삼성전자 향후 전망

    말씀드렸다시피, '삼성전자'는 각 사업부문에 있어 타 경쟁사 대비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 하고 있습니다. 이 상황을 반영하여 주가도 가장 늦게 반응하여 오르는 모습을 보여준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모습은 PEER 기업 대비 저평가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하기 더 편안한 구간입니다.

    2024년에는 금리인하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따라 원달러환율도 자연스럽게 떨어질 것이므로 삼성전자 투자에 있어서는 더욱 매력적인 구간으로 보입니다.

    '엔비디아' 경쟁사인 'AMD'는 엔비디아 H100보다 용량이 2.4배 큰 GPU를 개발하였으며, 여기에 들어가는 HBM 물량에 '삼성전자'가 공급할 것이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삼성전자는 HBM 생산능력을 현재의 2.5배 수준으로 늘리려 하고 있고, '엔비디아' GPU에도 '삼성전자'의 HBM이 공급되는 것은 결국 시간문제라 볼 수 있습니다.

    4 나노미터 파운드리 공정이 작년에 성능, 수율 측면에서 개선을 이뤄 고객사를 잇달아 유치하는 성과를 내고 있고, 4 나노 공정 수율이 70%선을 넘어 'TSMC'와 비슷한 수준의 공정 완성도를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반도체 EUV 장비 독점 업체인 'ASML'과 차세대 기술개발 동맹을 맺어 최초로 해외 반도체 제조 기업과 R&D 시설을 지으려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삼성전자의 향후 전망은 매우 밝으며, 현재 주가는 과거 역사상 적정 PBR에도 못 미치는 PBR 벨류에이션으로 부담이 없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종합 결론

    결론적으로, '삼성전자'는 현재 디스플레이를 제외한 메모리 반도체, 비메모리 반도체, 핸드폰, 가전제품 등에서 부진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어, 이 점이 주가에 반영되어 타 경쟁사 대비 주가 움직임이 더딤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 점이 해소된다면 더욱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이기 때문에 단점만으로 보기엔 어렵고 오히려 투자에 있어 더욱 편안한 구간이 아닌가 싶습니다.

    과거에도 항상 여러 위기를 잘 헤쳐나갔듯이 이번에도 '엔비디아'로부터의 HBM 수주, 4나노미터 파운드리 공정 수율 개선, 'ASML' 기업과의 협업, AI 온디바이스 기술 갤럭시 24 탑재 등 여러 방면에서 노력하고 혁신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결국 시간이 해결해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이제 메모리 사이클이 작년 하반기에 바닥을 찍고 올라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AI에 따른 HBM의 수요 폭발과 DDR4에서 DDR5으로의 전환과 맞물려 기업의 실적과 주가에 아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과거 데이터상 1년만 오르고 상승세가 끝난 적이 없습니다.

    2022년에는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에 따른 금리 인상에 의해 메모리 반도체 재고가 많이 쌓여 경기악화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2023년에는 OECD 경기선행지수 상승, 메모리 반도체 감산 등에 따라 주가는 이를 선반영하여 40%대의 상승률을 보여주었기에 퀀트상 2024년에도 오르는 모습을 보여줄 확률이 높습니다.

    앞으로도 '삼성전자'를 매우 좋게 보는 이유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