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에 대하여
    기업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에 대하여

    투자하고 싶은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면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이 있습니다. 이러한 지표들은 투자에 있어 매우 기본적인 사항이므로 숙지하여야 하므로, 오늘은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매출액에 대하여

    매출액은 어느 기업 상품의 매출 또는 서비스를 제공한 것에 대한 수입금액을 칭합니다. 매출총이익과 매출원가를 합한 금액이 매출액이 됩니다. 여기서 매출원가란 기업이 영업활동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필요한 비용을 뜻하는데, 업종에 따라서 제조업이면 제조원가로 칭하게 되고 도소매업이면 상품매입가로 칭합니다. 매출액은 간단하게 판매가격 * 판매량 계산으로 산출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매출액은 기업이 벌어들인 총액을 칭하는 것이기 때문에, 판매가격에 판매량을 곱하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기업이 개당 1,000,000원 제품을 100개를 팔았다면 이 기업의 매출액은 1,000,000 * 100으로 100,000,000원이 됩니다.

    이 매출액은 기업의 총수익을 간단하게 볼 수 있는 핵심적인 지표이고 매출액이 계속 성장하고 있다면 해당 기업이 성장하고 있는 것이므로 투자해볼 가치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식투자에 있어서는 절댓값보다는 증가율이 가장 중요합니다. 매출액 증가율은 (당기매출액 - 전기매출액) / 전기매출액 *100(%)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매출액 증가율을 산출하여 해당 기업의 성장세가 더 가파르게 지속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주식투자는 증가하는 숫자보다는 증가율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 영업이익에 대하여

    영업이익이란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해당 기업이 영업활동을 하여 순수하게 남긴 이익을 의미합니다. 영어로는 EBIT (Earnings Before and Taxes) 라고 부릅니다. 이는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제하고 얻은 매출총이익에서 판매관리비를 차감한 금액입니다. 판매관리비는 판매비와 관리비를 합하여 부르는 비용인데, 이 판매관리비에는 직원들의 급여와 복리후생비, 세금, 교육훈련비, 도서인쇄비, 소모품비, 경상연구개발비, 회의비, 차량유지비 등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기업이 매출액이 100,000,000원이고 해당 제품의 원가가 70,000,000원, 판매관리비가 10,000,000원이라고 가정을 한다면 A회사의 영업이익을 구하려면 먼저 매출총이익 값을 산출하여야 합니다. 이 매출총이익은 100,000,000 - 70,000,000원으로 30,000,000원이 됩니다. 여기서 영업이익은 매출총이익에서 판매관리비를 차감하면 되므로 30,000,000원 - 10,000,000원으로 20,000,000원이 됩니다.

    영업이익은 해당 기업의 성장세 보다는 해당 기업이 얼마나 안정적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로 활용됩니다. 왜냐하면 매출이 계속해서 성장세를 보이며 늘고 있다고 해도 수익이 남지 않고 영업이익은 오히려 줄어들고 있다면 회사운영상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3. 당기순이익에 대하여

    당기순이익은 해당 기업이 어느 일정 기간 동안 모든 비용과 모든 소득을 고려한 후에 최종적으로 남게 되는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당기순이익을 NI(NET Income)이라고도 부르며,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 + 영업 외 수익 - 영업 외 비용 + 특별이익 - 특별손실 - 법인세로 계산이 됩니다.

    당기순이익은 매출액에서 비용과 세금 등 모든 비용을 차감한 결과값이기 때문에, 기업의 전반적인 수익성과 재무건전성을 파악할 때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표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해당 기업이 영업을 잘해서 아무리 많은 매출을 올렸어도 나가는 비용들이 매출보다 많다면 이 기업은 적자인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당기순이익이 중요한 건 이 당기순이익에 따라 배당이 결정됩니다. 당기순이익의 일부는 배당을 통해 주주들에게 분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당기순이익이 높을수록 기업의 배당금을 더 많이 지급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 당기순이익과 영업이익을 헷갈려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영업이익은 기업이 핵심 사업을 통해 창출해 낸 이익을 뜻합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모든 비용 및 소득을 고려한 이후 나오는 최종적인 순이익으로써, 영업 비용과 세금, 비영업적 항목까지 모두 고려하여 나온 금액입니다. 따라서 영업이익은 주요 운영 활동에서 얻은 소득을 나타내며, 당기순이익은 말씀드렸듯이 기업의 전반적인 수익성을 반영하는 것이라 이 둘은 다른 개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