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가치주, 성장주
    가치주, 성장주

    오늘은 주식투자를 하면서 얼핏 들어보았을 가치주와 성장주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정의와 투자시 주의할 점 그리고 차이점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가치주란? 조심해야할 점

    가치주란 해당 기업의 실제 가지고 있는 가치보다 주가 상 저평가되어 있는 상대적으로 변동이 크지 않고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는 주식들을 뜻합니다. 이 저평가는 재무제표와 실적을 바탕으로 판단하며, 이를 PBR, PER, ROE 등으로 표현하여 저평가임을 나타냅니다.

    이 가치주는 지금 당장의 PER, PBR이 저평가되어 가치주라고 판단할 수 있지만 미래에 이 기업이 나타낼 가치에 비해 현재의 주가가 너무 반영이 안되어 있다면 그것 또한 가치주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대표적인 가치주로는 자산이 많은 주식, 은행, 증권, 보험, 석유, 가스, 화학, 금속, 철강, 자동차, 선박, 전력, 통신, 식품, 음료 등이 있으며,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미국의 코카콜라, 팹시, 월마트가 있고 우리나라로는 KB금융, S-OIL, 한전 등이 있습니다.

    가치주 투자 시에 조심하여야 할 점은 진짜 그 주식이 가치가 있냐는 점을 면밀히 따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기업이 정말로 내재가치가 평가를 못 받아서 저평가인 것인지 아니면 이미 모두가 그 기업의 가치를 다 알고 있는데 저평가인 것인지를 구별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국제 경기에 따라 해당 기업의 실적의 변동이 생기기 때문에 사이클에서 한 번 엇박이 난다면 몇 년, 길면 10년 동안 강제로 투자를 하게되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으니 이 점을 매우 유념하면서 신중하게 투자를 해야 합니다.

    2. 성장주란? 조심해야할 점

    성장주란 현재 기업의 가치보다 미래에 성장할 잠재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을 뜻합니다. 따라서 해당 기업들은 주식시장에서 현재의 기업 가치보다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높은 밸류에이션(PBR, PER 등)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성장주의 대표적인 섹터로는 인터넷, AI, 사이버보안, 로봇, 5G,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제약, 바이오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미국의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테슬라, 알파벳이 있으며 우리나라로는 셀트리온, 두산로보틱스, 에이스테크, 씨에스윈드, 두산퓨얼셀 등이 있습니다. 

    성장주 투자 시에 조심해야할 점은 향후 미래의 성장성을 보고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엄청난 확신이 없다면 투자를 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또한 향후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가의 상승, 하락의 폭이 매우 커 리스크가 크며, 성장주식들의 성장에 금리인상은 주가 상으로나 기업 펀더멘탈 상으로 매우 취약한 조치이므로 투자 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엄청난 수요로 해당 주식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다보면 기존의 PBR, PER으로는 설명할 수가 없어 나중에는 PDR이라는 주가꿈비율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버블을 어떻게든 설명하려 하는 위험한 행동이니 욕심을 버리면서 투자를 해야하므로 쉽지 않은 투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3. 가치주, 성장주 비교, 차이

    가치주는 명확한 밸류에이션 기준을 가지고 평가를 해야하며, 부채, 자본, 이익 등 재무제표를 면밀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가치주는 현재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동종 업계(PEER 그룹) 대비 밸류에이션과 경쟁력이 어떠한 지 분석하고 본인이 찾아낸 해당기업의 내재가치가 저평가된 이유에 반영이 된 것인지 반영이 안되어 있는 것인지를 잘 판단하며 투자해야 합니다.

    성장주는 해당 기업의 CEO와 본인이 생각하는 성장 동력이 정말로 미래에 실현이 될 수 있는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해당 기업을 분석하는 애널리스트 리포트와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또한 지나친 수익률을 기대하다보면 말씀드렸듯이 PDR 같은 말도 안되는 지표를 꺼내들며 무조건 상승만을 외칠 수 있기 때문에 본인만의 적정 수익률 기준을 선정해야할 것이고, 가치주와 같이 동종 업계 대비 밸류에이션과 해당 기업의 경쟁력이 다른 동종 업계 대비 특수한 점이 있는지 차별점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가치주와 성장주 투자 시 각각의 특성을 잘 알아야하며 그 특성에 맞게 투자를 해야 좋은 성과가 따라올 것입니다. 가치주 주식만 투자해본 사람이 어떠한 기업의 밸류에이션(PER, PBR)이 매우 높다면 절대 매수하지 못 하는 일이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결국 가치주나 성장주 모두 꾸준한 기업, 업황 공부와 인내심이 필요하다는 것은 같으니 이러한 능력을 먼저 쌓으시는 것이 중요하다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